욕망대로 하는 병은 고칠 수 있지만
이론에 집착하는 병은 고치기 어렵다.
사물로 인한 장애는 없앨 수 있지만
의리에 얽매인 장애는 없애기 어렵다.
縱欲之病可醫, 而執理之病難醫.
종욕지병가의, 이집리지병난의.
事物之障可除, 而義理之障難除.
사물지장가제, 이의리지장난제.
<채근담菜根譚/명각본明刻本(만력본萬曆本)/전집前集>
- 종욕[縱欲] 육욕(肉慾)에 빠져 절제하지 않다. 욕심대로 하다. 억제하지 않고 하는 대로 내버려두다.
- 종욕[從欲] 자신의 생각을 그대로 따른다는 뜻으로, 서경(書經) 대우모(大禹謨)에 “나로 하여금 바라는 대로 다스려서 사방이 바람이 움직이듯 하게 한 것이 너의 아름다운 공이다.[俾予從欲以治 四方風動 惟乃之休]”라고 하였고, 논어(論語) 위정(爲政)에서는 “일흔 살에는 마음 내키는 대로 해도 법도를 넘지 않았다.[七十而從心所欲 不踰矩]”라고 하였다.
- 욕망[欲望] 부족을 느껴 무엇을 가지거나 누리고자 탐함. 또는 그런 마음. 무엇을 하거나 가지고자 하는 바람. 누리고자 탐함. 가지거나 누리고자 간절하게 바라다
- 집리[執理] 사리를 내세워 고집함. 자기 이론만 고집하는 것. 이론에 집착하다.
- 도리[道理] 사람이 마땅히 행해야 할 바른 길. 사물(事物)의 정당한 이치(理致). 방도(方道)와 사리(事理). 모든 현상에 통하는 법칙. 모든 것에 두루 통하는 진리. 진리와 결합된 이론이나 증명. 타당한 이치.
- 이론[理論] 사물이나 현상의 이치나 지식 따위를 해명하기 위하여 논리적으로 정연하게 일반화한 명제의 체계. 실증성이 희박한, 순 관념적으로 조직된 논리. 실천에 대립되는, 공허하고 관념적인 생각이나 지식.
- 이치[理致] 사물의 정당한 조리(條理). 또는, 도리(道理)에 맞는 취지(趣旨).
- 세도[勢道] 정치상의 권세. 세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회적 지위나 권세. 또는 그 지위나 권세의 힘을 빌어 옳지 못하게 세력을 휘두르는 일.
- 사물[事物] 일과 물건을 아울러 이르는 말. 모든 일과 물건의 총칭. 사건과 목적물. 물질세계에 있는 모든 구체적이며 개별적인 존재를 통틀어 이르는 말.
- 의리[義理] 사람으로서 행해야 할 옳은 길. 신의를 지켜야 할 교제상의 도리.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마땅히 지켜야 할 바른 도리. 남남끼리 혈족과 같은 관계를 맺는 일.
【譯文】 疾病易醫, 魔障難除.
放縱私欲的毛病可以醫治, 强勢道理的毛病難以醫治 ; 事情物體的障礙可以排除, 公義道理的障礙難以排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