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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를 가르침에는 사귐을 신중하게 해야 한다 <채근담>


제자를 가르치는 것은

규중에 딸을 기르는 것과 같아서

출입을 엄하게 하고 사귐을 조심하게 해야만 한다.

만약, 한 번 나쁜 사람과 가까이하게 되면

깨끗한 밭에 깨끗지 못한 씨앗을 뿌리는 것과 같아서

종신토록 좋은 곡식을 기르기 어렵게 된다.


敎弟子如養閨女,  最要嚴出入,  謹交遊.
교제자여양규녀,  최요엄출입,  근교류.
若一接近匪人,  是淸淨田中下一不淨的種子,  便終身難植嘉禾矣.
약일접근비인,  시청정전중하일부정적종자,  변종신난식가화의.

<菜根譚채근담/明刻本명각본(萬曆本만력본)/前集전집>


  • 제자[弟子]  스승으로부터 가르침을 받는 사람. 지식이나 덕을 갖춘 사람으로부터 가르침을 받는 사람. 스승이 제자를 제자(弟子)라고 부르는 것은 아우처럼 보고 자식처럼 여긴다는 뜻인데, 스승이 자신을 자식처럼 여기지 않는다는 것은 사제의 관계가 단절되었다는 것을 말한다.
  • 규녀[閨女]  처녀. 딸. 미혼녀.
  • 규중[閨中]  여인의 내실. 집안에서 부녀자가 거처하는 곳. 부녀(婦女)가 거처(居處)하는 방(房). 깊은 안방 속.
  • 비인[匪人]  행위가 바르지 못한 사람. 무뢰배. 악인. 소인. 품행이 바르지 못한 사람을 말한다. 세상을 피한 중의 자칭.
  • 종신[終身]  죽을 때까지. 목숨이 다할 때까지의 동안.
  • 가화[嘉禾]  가화(嘉禾)는 옛날 사람들이 길조로 여겼던 특이한 형태의 벼이다. 천하가 동화(同和)하는 상(象)이라고 하여 상서로움을 상징하였다. 또한, 상서로운 곡물(穀物)을 얻은 데에 기인하여 주공(周公)이 지었다는 책 이름이기도 하다. 주 성왕(周成王)의 동모제(同母弟)인 당숙(唐叔)이 식읍(食邑) 내에서 벼를 얻었는데, 이랑을 달리하면서도 서로 합하여 하나의 이삭이 되었다[異畝同穎]. 이는 천하가 화동(和同)하는 상징으로 주공(周公)의 훌륭한 덕이 그렇게 만든 것이었다고 전한다.<尙書注疏 卷12 微子之命> 이러한 내용을 기록하여 주공(周公)이 가화(嘉禾)를 지었는데 현재 원문은 일실되고 편명만 남아 있다. 또한 가화는 일반적으로 잘된 벼를 가리키기도 한다.
  • 가화[嘉禾]  낟알이 많이 달린 벼. 열매가 많이 붙은 큰 벼이삭. 이삭이 풍성하게 열린 벼를 말한다. 원래는 다른 이랑에서 자라는 두 개의 벼 싹이 맞붙어 이삭을 맺은 것으로, 천하가 화합을 이룰 때에 나타난다는 상서로운 식물이다. 주 성왕(周成王)의 아우인 당숙(唐叔)이 자기 식읍(食邑)에서 가화(嘉禾)를 얻어 성왕에게 바치자, 성왕은 이것을 주공(周公)의 덕화(德化)로 인한 상서라고 여기고, 당숙에게 명하여 당시 동정(東征) 중에 있던 주공에게 이것을 보내면서 여기에 대하여 문사(文辭)를 짓게 하니, 주공이 천자의 명을 받들어 마침내 가화편(嘉禾篇)을 지었다고 한다. <史記 卷4 周本紀>

【譯文】  教育子弟,  要嚴交遊.
教育弟子猶如撫養閨中女兒,  最要緊是嚴格其進出,  謹愼交結朋友.  倘若一旦接近了品行不端的人,  就是在淸潔純淨的田地中撒下一顆不幹淨的種子,  這一生就很難種植出茁壯的禾稻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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