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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란함 속에서 고요를 찾고, 괴로움 속에서 낙을 찾아라 <채근담>


고요함 속에서 고요함은 참다운 고요가 아니니

소란한 곳에서 고요함이 천성의 참된 경지이다.

즐거운 곳에서 즐거움은 참된 즐거움이 아니니

괴로움 속에서 즐거움이 심성의 참된 작용이다.


靜中靜非眞靜,  動處靜得來,  纔是性天之眞境.
정중정비진정,  동처정득래,  재시성천지진경.
樂處樂非眞樂,  苦中樂得來,  纔是心體之眞機.
낙처락비진락,  고중낙득래,  재시심체지진기.

<채근담菜根譚/명각본明刻本(만력본萬曆本)/전집前集>


  • 득래[得來]  동작의 결과가 화자(話者)쪽으로 접근해 올 수 있다는 뜻을 나타냄. 경험 또는 습득이 충분하거나 습관상 익숙해져서 할 수 있다는 뜻을 나타냄. 득래(得來)는 어조사(語助辭)이다. 참고로, 당(唐)나라 승려 관휴(貫休)의 글귀 중에 “병 하나 바리 하나로 늙어가고, 많은 물 많은 산을 지나 모처럼 찾아왔네.[一甁一鉢垂垂老, 萬水千山得得來.]”라고 하였다.
  • 재시[纔是]  이것이야 말로 ~ 이다. 정말로 ~ 이다.
  • 성천[性天]  천성(天性). 본성. 사람이 타고난 성품. 타고난 성격. 어떤 사람이나 사물이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품성.
  • 진경[眞境]  본바탕을 가장 잘 나타낸 참다운 경지(境地). 본바탕을 제일 잘 나타낸 참다운 지경(地境). 참지경. 실지 그대로의 경계. 나라나 고을 사이에서 실지 그대로의 경계(境界). 신선이 사는 곳인 선경(仙境). 도가(道家)의 처소나 불사(佛寺) 등을 지칭하는 말.
  • 심체[心體]  마음의 바탕. 마음과 몸. 마음의 본체. 심성(心性).
  • 심체지명[心體之明]  대학장구(大學章句) 전(傳) 6장 장하주(章下註)에 “경문에 이르기를 ‘그 뜻을 성실히 하고자 한다면 먼저 그 지식을 지극히 하라.’라고 하였고, 또 이르기를 ‘지식이 지극한 뒤에 뜻이 성실해진다.’라고 하였다. 심체의 밝음이 미진한 바가 있으면 그 발하는 바가 반드시 그 힘을 실제로 쓰지 못하여 구차하게 스스로 속이는 것이 있게 된다.[經曰欲誠其意, 先致其知, 又曰知至而后意誠. 蓋心體之明, 有所未盡, 則其所發, 必有不能實用其力, 而苟焉以自欺者.]”라는 내용이 보인다.
  • 심성[心性]  본디부터 타고난 마음씨. 심보(心-). 변(變)하지 않는 참된 마음. 수심양성(修心養性), 마음을 닦고 성품을 기름.
  • 진기[眞機]  마음의 미묘한 활동. 본연의 진실한 기밀이나 작용. 사물의 진실한 본래대로의 기틀. 현묘(玄妙)한 이치 또는 도리. 마음이나 사물의 진정한 모습. 진정한 기밀. 마음속 비밀. 우주의 근본 기틀. 우주의 가장 본래적인 근본 도리는 워낙 은미하여 잘 알 수도 없고 잘 드러나지도 않는다고 한다. 진기(真機).

【譯文】  動中靜是眞靜,  苦中樂見眞樂  :  動中靜眞,  苦中樂眞.
寂靜中的安靜並非眞正的寧靜,  喧動處境中得來的寧靜,  才是人天然本性的眞正境界  ;  歡樂中的快樂並非眞正的快樂,  艱苦環境中得來的快樂,  才是人本然心靈的眞正玄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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