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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키는 대로 시작한 일과 앎에서 얻은 깨달음은 <채근담>


마음 내키는 대로 시작하는 일은

시작하는 대로 곧 멈추게 되니

어찌 물러남이 없는 수레바퀴가 되랴.

감정과 지식으로 얻은 깨달음은

깨닫는 대로 곧 헷갈리게 되니

결국, 언제나 밝은 등불은 되지 못한다.


憑意興作爲者,  隨作則隨止,  豈是不退之輪.
빙의흥작위자,  수작즉수지,  기시불퇴지륜.
從情識解悟者,  有悟則有迷,  終非常明之燈.
종정식해오자,  유오즉유미,  종비상명지등.

<채근담菜根譚/명각본明刻本(만력본萬曆本)/전집前集>


  • 의흥[意興]  흥미. 흥취. 일시적인 생각. 즉흥적인 생각. 재미. 남송(南宋)의 엄우(嚴羽)는 “본조 사람들은 이치를 숭상하여 흥취에 병통이 있고, 당나라 사람들은 흥취를 숭상하였지만 이치가 그 속에 있었다.[本朝人尙理而病于意興, 唐人尙意興而理在其中.]”라고 하였다.
  • 수[隨]  ~하면 할수록 ~하다. ~하고 ~하다. ~하는 대로 ~하다.
  • 기시[豈是]  그래 ~란 말인가? 그래 ~한다는 말인가. 어찌 ~하겠는가. ~아닌가. 참고로, 백거이(白居易)의 시 寄元九(기원구)에 “입고 먹는 것을 어이 탐하리오, 그대 마음 곡진함에 느꺼웁누나.[豈是貪衣食, 感君心繾綣.]”라고 한 데서 보인다.
  • 불퇴[不退]  물러나지 않음. 한번 도달한 수양 단계에서 뒤로 물러나지 않음.
  • 불퇴지륜[不退之輪]  뒤로 물러가는 일 없이 앞으로 나아가기만 하는 수레바퀴. 법화경(法華經)의 불퇴전륜(不退轉輪)에서 나온 말로 용맹하게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의미이다.
  • 불퇴륜[不退輪]  불퇴전법륜(不退轉法輪)의 준말. 물러남이 없는 법륜. 법륜은 불보살의 설법.
  • 정식[情識]  감정으로 의식하는 것. 감정과 지식을 아울러 이르는 말. 알음알이. 분별.
  • 감정[感情]  어떤 일이나 현상, 사물에 대하여 느끼어 나타나는 마음이나 기분.
  • 해오[解悟]  진리를 깨달아 앎. 미혹을 풀고 도를 깨달음. 이치를 깨달음. 자각함. 도리(道理)를 깨달음.
  • 미혹[迷惑]  마음이 흐려서 무엇에 홀림. 마음이 흐려지도록 무엇에 홀림. 무엇에 홀려서 정신을 차리지 못하는 것. 시비를 가리지 못함. 정신이 헷갈려서 갈팡질팡하는 것. 길을 잃다. 머뭇거리다. 미혹되다. 현혹되다. 참고로, 법화경(法華經)에 “우리 무리는 삼고 때문에 생사의 우리 안에서 모든 열뇌를 받아 미혹되어 앎이 없는 것이다.[我等以三苦故 於生死之中 受諸熱惱 迷惑無知]”라고 하였다.
  • 종비[終非]  결국 ~은 아니다. 결코 ~은 아니다. 참고로, 삼국 시대 오(吳)나라 주유(周瑜)가 유비(劉備)를 경계해야 한다면서 “교룡이 운우를 얻으면, 끝내 못 속의 물건이 아니게 될까 두렵다.[恐蛟龍得雲雨 終非池中物也]”라고 말한 고사에서 보인다. <三國志 卷54 吳書 周瑜傳>
  • 상명지등[常明之燈]  영원히 밝아 있는 지혜의 등불. 항상 밝은 등불이란 영원히 어두워지지 않는 밝은 지혜를 의미한다.

【譯文】 學貴有恒,  道在悟眞.
憑借意氣興趣所作所爲的人,  隨時作爲便隨時停止,  哪裏能是永不退卻的法輪?  依從感覺知識理解領悟的人,  有所領悟就有所迷惑,  終究不是常久光亮的明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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