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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은 한가한 곳에 두고, 마음은 고요한 곳에 두면 <채근담>


이 몸을 언제나 한가로운 곳에 놓아둔다면

영욕과 득실로 누가 나를 부릴 수 있겠으며

이 마음을 언제나 고요함 속에 편히 둔다면

시비와 이해로 누가 나를 속일 수 있겠는가.


此身常放在閒處,  榮辱得失誰能差遣我.
차신상방재한처,  영욕득실수능차견아.
此心常安在靜中,  是非利害誰能瞞昧我.
차심상안재정중,  시비이해수능만매아.

<菜根譚채근담/明刻本명각본(萬曆本만력본)/後集후집>


  • 방재[放在]  ~에 두다. ~에 놓다. 이정유서(二程遺書)에 정호(程顥)가 “사람이 이 하나의 몸을 내려놓아 공적으로 천지 만물 가운데에 던져 놓고서 똑같이 간주한다면 구애받을 것이 뭐가 있겠는가.[人能放這一箇身 公共放在天地萬物中 一般看 則有甚妨礙]”라고 하였다.
  • 영욕[榮辱]  영화와 치욕. 영예와 치욕을 아울러 이르는 말. 흔히 세월의 흐름에 따라 점철되는 영광과 치욕을 아울러 이르는 말. 참고로, 주역(周易) 계사전 상(繫辭傳上)에 “언행은 군자의 추기이다. 추기가 나오는 것은 영욕이 주체이다.[言行 君子之樞機 樞機之發 榮辱之主也]”라고 하였고, 강절(康節) 소옹(邵雍)의 시 수미음(首尾吟) 135수 중, 제22수의 함련(頷聯)에 “사생(死生)에 이르기까지 모두 처결한다면, 그 밖의 영욕(榮辱)은 알 수 있다네.[以至死生皆處了 自餘榮辱可知之]”라고 하였고, 소옹(邵雍)의 이천격양집서(伊川擊壤集序)에 “관물의 즐거움으로 말하면 또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비록 사생(死生)과 영욕(榮辱)이 눈앞에 전개되면서 싸움을 벌인다 할지라도, 우리의 주관적인 마음이 그 속에 개입되지만 않는다면, 사시에 따라 바람과 꽃과 눈과 달이 우리의 눈앞에 한 번 스쳐 지나가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는가.[況觀物之樂複有萬萬者焉. 雖死生榮辱轉戰於前, 曾未入於胸中, 則何異四時風花雪月一過乎眼也?]”라는 말이 나온다.
  • 득실 [得失]  얻음과 잃음. 성공과 실패를 아울러 이르는 말. 장점과 단점. 이익과 손해를 아울러 이르는 말. 참고로, 주자어류(朱子語類)>에 “득실과 이해를 염두에 두지 않는다면 날마다 과거에 응시해도 누가 되지 않는다.[得失利害,置之度外,雖日日應舉,亦不累也.]”라는 구절이 있고, 논어(論語) 양화(陽貨)에 “비루한 자들과 함께 임금을 섬길 수 있겠는가. 부귀를 얻기 전에는 얻으려 안달하고, 얻고 나서는 잃을까 걱정하니, 참으로 잃을까 걱정한다면 못하는 짓이 없게 될 것이다.[鄙夫可與事君也與哉 其未得之也 患得之 旣得之 患失之 苟患失之 無所不至矣]”라는 말이 있다.
  • 차견[差遣]  사람을 어떤 일로 다른 곳에 보냄. 사람을 시켜서 보냄. 파견하여 보내줌. 임명하여 보냄. 외방에 일이 있을 때 임시로 관리를 임명하여 파견하던 일.
  • 차견[差遣]  송대(宋代)의 관제(官制)에 성(省)·대(臺)·사(寺)·감(監)의 제관(諸官)은 모두 허명(虛名)에 속하고 별도로 다른 벼슬을 가지고 그 일을 전령(典領)하였으니, 이것을 차견(差遣)이라 하였다. 잠연당문집(潛硏堂文集) 답원간재서(答袁簡齋書)에 “차견(差遣)이란 이름은 송(宋)나라 때에만 있었다. 송(宋)나라 때 백관(百官)을 제수(除授)함에 관(官)이 있고, 직(職)이 있고, 차견(差遣)이 있었으니, 이를테면 소동파(蘇東坡)가 학사(學士)로서 정주(定州)를 맡고 주사(州事)를 맡은 것은 차견(差遣)이고, 단명전학사(端明殿學士)는 직(職)이고, 봉조랑(奉朝郞)은 관(官)이다.[差遣之名 惟宋時有之 宋時百官除授 有官有職有差遣 如東坡以學士知定州 知州事 差遣也 端明殿學士 職也 朝奉郞 官也]”라고 하였다.
  • 안재[安在]  어디에 있는가. 건재하다. 평안무사하다.
  • 시비[是非]  옳음과 그름. 옳고 그름을 따지는 말다툼. 옳으니 그르니 하는 말다툼. 이러니저러니 좋지 않게 트집을 잡아서 말함.
  • 이해[利害]  이익(利益)과 손해(損害).
  • 만매[瞞昧]  속이고 우매하게 함. 속여 몽매하게 함. 속여 넘기다.

【譯文】 身放閒處,  心在靜中.
這身體經常放在安閑的環境中,  榮耀恥辱得到失去誰能左右我  ;  這心志經常放在寧靜的環境中,  是非曲直利益損害誰能欺瞞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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