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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한 몸을 이루어낸 자라야 만물을 나름에 맡겨둘 수 있다 <채근담>


일신을 일신으로 이루어낸 자라야

비로소 만물을 만물에 맡길 수 있고

천하를 천하에 되돌려주는 자라야

비로소 속세에서 속세를 벗어날 수 있다.


就一身了一身者,  方能以萬物付萬物.
취일신료일신자,  방능이만물부만물.
還天下於天下者,  方能出世間於世間.
환천하어천하자,  방능출세간어세간.

<菜根譚채근담/明刻本명각본(萬曆本만력본)/後集후집>


  • 성취[成就]  목적한 바를 이룸. 목적한 바를 이루어 냄. 제대로 이루어지다.
  • 일신[一身]  자기 한 몸. 온몸. 전신(全身).
  • 방능[方能]  비로소 ~할 수 있다.
  • 반환[返還]  빼앗거나 빌린 것을 도로 돌려줌. 빌리거나 차지했던 것을 되돌려줌. 왔던 길을 되돌아감.
  • 세간[世間]  세상(世上). 세속(世俗). 사람들이 살고 있는 사회 또는 사회적 활동을 하는 영역. 유정(有情)의 중생(衆生)이 서로 의지하며 살아가는 세상. 불교에서 말하는 시간과 공간에 의해 한정지어진 불교의 세계관. 세는 시간, 간은 공간을 의미한다. 참고로, 두목(杜牧)의 시 송은자(送隱者)에 “세간의 공평한 도리는 오직 백발뿐이라, 귀인의 두상에도 일찍이 봐준 적이 없었네.[公道世間惟白髮 貴人頭上不曾饒]”라고 하였다.
  • 출세간[出世間]  속세와 관계를 끊음. 속세(俗世)를 떠남. 출가(出家)하여 불도를 닦는 것. 생사를 초탈하는 것. 번뇌고(煩惱苦)·미(迷)의 세간(世間)을 벗어나 해탈(解脫) 경계(境界)에 들어감. 속세의 생사 번뇌에서 해탈하여 깨달음의 세계에 듦. 속계(俗界)를 세간(世間)이라고 하는 데 대하여 법계(法界)를 이르는 말. 세간(世間)은 세속, 번뇌 등을 뜻하고, 출세간은 그와 상대되는 불법(佛法), 해탈(解脫) 등을 뜻한다.

【譯文】 就身了身,  以物付物.
就自己整個身軀了解自我的人,  才能用萬物付與萬物  ;  還整個社會給世上所有人的人,  才能在世間超脫世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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