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晩周] 동주(東周)를 이른다.
만주[萬州] 만주(萬州)는 지금의 중국 사천성(四川省) 만현(萬縣)인데 송(宋)나라 때는 기주로(夔州路)에 속하였으며 치소가 지금의 사천(四川) 만현(萬縣)인 남포(南浦)에 있었다.
만주[蠻洲] 미개한 섬 나라.
만주[滿住] 성호사설(星湖僿說) 생숙여진(生熟女眞)에 “만주(滿住)라는 것은 인명(人名)이 아니고, 곧 가한(可汗)의 호칭과 같은 것이다.”라는 말이 나온다.
만주[灣州] 용만(龍灣)으로 의주(義州)를 가리킨다.
만주장경[滿洲章京] 청(淸)나라 시대 만주의 관직명이다. 원래는 팔기(八旗)의 무관으로 매륵 장경(梅勒章京), 갑라 장경(甲喇章京) 등이 있다가 뒤에는 군기 장경(軍機章京), 총리아문 장경(總理衙門章京) 등이 있어 문서를 관장하였다.
만주천자[滿洲天子] 만주족 천자로 청나라 황제를 말한다.
만중운[萬重雲] 만 겹의 구름. 두보(杜甫)의 시 고안(孤雁)에 “외론 기러기 물 마시고 쪼아 먹지 않고, 날아 우는 소리가 무리를 생각하누나. 누가 가련히 여겨 주랴 한 조각 그림자, 만 겹 구름 위에서 무리를 잃었음을.[孤雁不飮啄, 飛鳴聲念羣. 誰憐一片影? 相失萬重雲.]”이라고 한 데서 보인다.
만중청전선[萬中靑錢選] 청전(靑錢)은 곧 청동전(靑銅錢)을 가리키는데, 청동전은 만번을 뽑더라도 조금도 어긋남이 없다는 뜻에서, 즉 시험을 보기만 하면 반드시 합격하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唐書 張薦傳>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