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효는 어려움을 이겨내야 하고, 재능은 덕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圍爐夜話위로야화>


예로부터 효를 다했던 사람은 많았으나

오직 순임금만을 큰 효자로 칭송하는 것은

그가 가장 어려운 효를 실천했기 때문이고

예로부터 재능이 있는 사람은 많았으나

오직 주공만을 훌륭한 인재로 칭송하는 것은

그의 재능이 덕에 근본을 두었기 때문이다.


古之克孝者多矣,  獨稱虞舜爲大孝,  蓋能爲其難也.
고지극효자다의,  독칭우순위대효,  개능위기난야.
古之有才者眾矣,  獨稱周公爲美才,  蓋能本於德也.
고지유재자중의,  독칭주공위미재,  개능본어덕야.

<圍爐夜話위로야화>


  • 극효[克孝]  어버이를 잘 섬김. 더할 수 없이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부모를 섬김.
  • 독칭[獨稱]  유일하게 칭함. 홀로 일컬어짐. 오직 ~만을 이름.
  • 우순[虞舜]  우순(虞舜)은 고대 오제(五帝)의 하나로, 성은 요(姚)이고 이름은 중화(重華)이다. 처음에 우(虞) 지방에 도읍을 정했다 하여 우순(虞舜)이라 부른다. 사나운 아버지와 미련한 계모 그리고 거만한 이복아우가 항상 그를 죽이려고 하였으나 부모에 대한 효성이 변함없었다고 한다. 효기(孝己)는 은 고종(殷高宗)인 무정(武丁)의 태자이다. 전설에 의하면 효성이 지극하였으나, 그의 어머니가 죽은 뒤에 고종(高宗)이 후처의 말에 현혹되어 그를 추방해 죽게 하였다 한다.
  • 대효[大孝]  지극(至極)한 효도(孝道). 지극한 효자(孝子). 편지(便紙)에서, 부모상(父母喪)을 당한 사람을 높여 이르는 말. 맹자(孟子) 만장 상(萬章上)에 공자가 “큰 효도는 종신토록 부모를 사모하는 것이니, 50이 되어서도 사모한 것을, 나는 순 임금에게서 그러한 경우를 보았다.[大孝終身慕父母, 五十而慕者, 予於大舜見之矣.]”라고 하였고, 예기(禮記) 제의(祭義)에 “효에는 세 가지가 있다. 어버이를 높여 드리는 것이 가장 크고, 어버이를 욕되게 하지 않는 것이 그다음이고, 제대로 봉양하는 것이 마지막이다.[孝有三 大孝尊親 其次弗辱 其下能養]”라는 증자(曾子)의 말이 나오고, 중용(中庸) 제17장에 “순 임금은 진정 대효이실 것이다. 덕은 성인이 되시고, 존귀함은 천자가 되시고, 부는 사해의 안을 소유하시어, 종묘의 제사를 흠향하시며 자손들이 보전하였다.[舜其大孝也與! 德爲聖人, 尊爲天子, 富有四海之內, 宗廟饗之, 子孫保之.]”라고 하였으며, 맹자(孟子) 이루 상(離婁上)에 “순 임금이 어버이 섬기는 도리를 다하여 고수가 즐기게 되었다. 고수가 즐기게 되니 천하가 교화되었으며, 고수가 즐거워하니 천하의 아버지와 아들 된 자들의 도리가 정하여졌다. 이것을 큰 효도라 한다.[舜盡事親之道而瞽瞍底豫, 瞽瞍底豫而天下化, 瞽瞍底豫而天下之爲父子者定, 此之謂大孝.]”라고 하였다. 순 임금의 아버지 고수가 후처에게 혹하여 순을 죽이려 하였으나, 순이 효도를 극진히 하여 나중에는 고수가 감화된 것을 말한다.
  • 주공[周公]  희단(姬旦). 주(周) 문왕(文王) 희창(姬昌)의 넷째 아들이고 무왕(武王)의 동생이다. 이름은 단(旦), 시호는 원(元)이다. 주공단(周公旦)라고도 부른다. 무왕(武王)을 도와 주(紂: 은殷)나라를 멸하였다. 무왕이 죽고 어린 성왕이 즉위하자 스스로 섭정의 자리에 앉아 주나라를 통치하다가 성왕이 장성하자 섭정의 자리에서 내려와 신하의 자리로 돌아갔다. 그는 예악(禮樂)을 정비하고 전장(典章)제도를 만들어 주(周)나라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주례(周禮)를 지었다고 한다. 공자를 비롯한 유가들에게 성인(聖人)으로 추앙 받았다.
  • 미재[美才]  뛰어난 재능. 수재(秀才). 좋은 인재.

【譯文】 大孝單稱虞舜,  英才獨頌周公.
古來能夠盡孝道的人很多, 然而獨獨稱虞舜爲大孝之人, 乃是因爲他能在孝道上爲人所難爲之事. 自古以來有才難的人很多, 然而單單稱贊周公美才, 乃是因爲周公的才難以道德爲根本.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