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반[加頒] 정액(定額) 외에 더 반급(頒給)하는 것을 가리킨다. 반급은 임금이 녹봉(祿俸)이나 물건(物件) 따위를 아랫사람에게 나누어주던 것을 이른다.
가배[嘉俳] 팔월 한가위를 말한다.
가배지법[加倍之法] 1에 1을 더해 2로 하고 2에 2를 더해 4로 하는 셈법으로 일명 가일배법(加一倍法)이라고 하는데, 주역(周易) 계사전(繫辭傳)의 “태극(太極)이 양의(兩儀)를 낳고 양의가 사상(四象)을 낳는다.”고 한 것에 기초하여 소옹(邵雍)이 수리(數理)를 유추할 때 사용한 방법이다.
가배회소곡[嘉俳會蘇曲] 가배는 팔월 추석날이고 회소곡은 경주부 안의 처녀들이 추석날 기념으로 모여 길쌈을 겨루어 진 편에서 부르는 가곡인데, 슬픈 뜻이 들어 있다.
가벌[家閥] 가벌은 가세(家世)다. 사기(史記)의 주에 “등급을 밝히는 것을 벌(閥)이라 하고, 공을 쌓은 것을 열(閱)이라 한다.”고 하였다.
가법[家法] 집안의 규율이다.
가법홀종금궤변[家法忽從金樻變] 송 태조가 어머니의 명령으로 장차 죽은 뒤에 그의 동생 광의(匡義; 태종)에게 제위(帝位)를 전할 것을 조보(趙普)를 시켜 글로 쓰게 하여 금궤(金櫃)에 간직하였다.
가벽[加璧] 가벽(加璧)은 비단에 옥벽(玉璧)을 얹은 것이다.
가변[加籩] 종묘의 제사에서 구헌(九獻)을 올린 뒤에 술을 더 올리는데, 이때에 변(籩)과 두(豆)에 음식을 더 담아 올리는 것을 ‘가변(加籩)’과 ‘가두(加豆)’라고 한다. 변에는 마름 열매[菱], 가시연밥[芡], 밤, 포를 각각 두 개의 변에 담아 모두 8개 변을 올린다. <周禮 天官冢宰 籩人, 醢人> <周禮訂義 卷37>
가병[佳兵] 군대를 일으켜 싸우기를 좋아하는 것을 말한다. 노자(老子) 31장(章)의 “잘 만든 무기는 불길한 연모이다.[夫佳兵者 不祥之器]”라는 말에서 나온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