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고심[江古心] 송나라의 학자이자 정치가인 강만리(江萬里)를 가리킨다. 자는 자원(子遠), 호는 고심(古心)이며, 도창현(都昌縣) 사람이다. 가학을 이어 정주학(程朱學)에 조예가 깊었다. 도종(度宗) 때 좌승상(左丞相)을 지냈으며 성품이 강직하여 당시의 권신이었던 가사도(賈似道)의 미움을 받았다. 1274년에 시세가 어려움을 알고 물러나 지산(芝山)에 지수정(止水亭)이라는 정자를 짓고 은거하였는데, 다음 해에 원나라 군대가 대거 침략하여 그가 있는 곳까지 들어오자 아들 등과 함께 물에 몸을 던져 죽었다. <宋史 卷418 江萬里列傳>
강고어[羌古魚] 강고도어(羌古道魚)·간고어(乾古魚). 일본어인 ‘가쓰오’의 음역어(音譯語)로 가다랭이, 또 ‘가쓰오부시’ 곧 가다랭이의 살만을 발라내어 끓는 물에 쪘다가 불에 쬐어 말려 조미하여 다시 햇볕에 말려서 굳힌 것을 뜻하기도 한다. 간고어라 할 때에는 ‘가쓰오부시’의 뜻으로만 쓴다.
강고여형[康誥呂刑] 서경(書經) 주서(周書)의 편명으로, 강고는 성왕이 강숙(康叔)에게 엄한 형벌로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릴 것을 거듭 강조한 것이요, 여형은 목왕(穆王)의 명으로 사구(司寇)가 된 여후(呂侯)가 우(禹) 임금의 속형(贖刑) 법을 본받아 새로 범위를 넓혀 돈으로 속죄하는 새로운 법을 시행한 것이다.
강곤륜[康昆侖] 당(唐) 나라 때 비파를 잘 탔던 사람이다.
강공[姜公] 강태공이다.
강공[康公] 중국 주(周)나라 문왕(文王)의 신하인 소 강공(召康公) 석(奭)을 말하는 것으로, 소 목공의 조상이다.
강공[康功] 사람을 편안히 하는 공으로 전공(田功)을 말한다. 주공(周公)이 성왕(成王)에게 훈계하기를 “문왕께서는 허름한 옷을 입고 백성을 편히 해주는 일과 농사일을 하셨습니다.[文王卑服 卽康功田功]”라고 한 데서 나온 말이다. <書經 無逸>
강공난명[康公亂命] 강공은 목공(穆公)의 아들로 목공이 죽을 때 유언하기를 “자거씨(子車氏)의 세 아들[三良]을 나의 무덤에 순장(殉葬)하라.”고 하여 강공이 유언대로 하니, 나라 사람들이 세 어진 이의 죽음을 불쌍히 여겨 시를 읊었으니, 그것이 시경(詩經)의 황조(黃鳥) 편이다. 유언에는 치명(治命)과 난명(亂命)이 있으니, 치명은 정신이 있어서 바르게 시킨 것이고 난명은 정신이 착란하여 시킨 것이다.
강공전공[康功田功] 서경(書經) 무일(無逸)의 주공(周公)이 성왕(成王)에게 훈계하기를 “문왕께서는 허름한 옷을 입고서 백성을 편안하게 길러주는 일과 농사일을 행하셨습니다.[文王 卑服 卽康功田功]”라고 한 말에서 나온 것이다.
강공헌[姜公獻] 공헌(公獻)은 강유(姜瑜)의 자(字)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