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건례선문[建禮仙門]~건목생수[乾木生水]~건몰비부[乾沒非夫]


건례선문[建禮仙門]  한(漢)나라 궁궐에 건례문이 있었던 데에서 유래하여 조정의 뜻으로 쓰이게 되었다. 선문은 궁궐의 문을 가리킨다.

건례조통적[建禮早通籍]  이른 나이에 조정의 관원이 되었다는 말이다. 건례문(建禮門)은 한(漢) 나라의 궁문(宮門) 이름이다.

건룡[乾龍]  건룡은 제왕의 자리에 오른 것을 말하는데, 주역(周易) 건괘(乾卦) 구오(九五)에 “용이 날아서 하늘에 있는 것이다.[飛龍在天]”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건률태[乾栗駄]  불교 용어로, 중생(衆生)이 본래 가지고 있는 견실심(堅實心)을 가리킨다.

건륭[乾隆]  청(淸) 나라 고종(高宗)의 연호로 1736년부터 1795년까지 사용되었다.

건마[健馬]  건마는 잘 달리는 말을 가리킨다.

건명[建明]  창건(創建)하고 발명(發明)하는 것이다.

건목생수[乾木生水]  마른 나무에서 물을 짜 내려 한다는 것이니, 엉뚱한 곳에서 불가능한 일을 이루려 함, 사리에 맞지 않음을 뜻한다.

건목수생[乾木水生]  마른나무에서 물이 난다는 뜻으로, 없는 것을 무리하게 강요함을 비유하는 말이다. 강목수생.

건몰[乾沒]  물을 말려 없애듯이 남의 재산을 마구 횡령하거나 몰수하는 것을 말한다.

건몰[乾沒]  자기의 소유가 아닌 물품이나 돈을 횡령(橫領)하는 것을 말한다.

건몰비부[乾沒非夫]  건몰은 영리(榮利)에 탐욕을 부리는 것을 말하고, 비부는 대장부가 못되는 것을 말한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