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건자월[建子月]~건장궁[建章宮]~건정[乾淨]


건자월[建子月]  하(夏)나라 달력의 11월이다.

건장[犍牂]  건위(犍爲)와 장가(牂牁)의 합칭으로, 지금의 귀주(貴州) 동부 및 중남부 지역에 해당한다.

건장[建章]  건장은 한나라 장안(長安)의 궁전인 건장궁이다.

건장[建章]  한 무제(漢武帝) 때 미앙궁(未央宮) 서쪽에 세운 건장궁(建章宮)을 가리키는데, 전하여 궁궐을 일컫는 말이다.

건장궁[建章宮]  한 무제(漢武帝) 때 백양대(柏梁臺)가 불에 타자 다시 대규모의 건장궁(建章宮)을 축조했는데, 그 설계 규모가 천문만호(千門萬戶)였다고 한다. <漢書 郊祀志>

건장궁[建章宮]  한(漢)나라 때 장안(長安)에 있던 궁전의 이름으로, 무제(武帝) 태초(太初) 연간에 건립하였고, 미앙궁(未央宮)의 서쪽에 있었다.

건장궁[建章宮]  한나라 무제 때 백량전(柏梁殿)이 화재로 소실되자 “월나라 풍속에 화재가 나면 큰 공사를 일으켜 화재의 기를 누른다.”는 월나라 무당 용지(勇之)의 말을 듣고 미앙궁 서쪽에 대대적으로 건립한 궁궐로 전전(前殿)을 미앙궁보다 높게 지었다.

건장문[建章門]  한(漢) 나라 때 장안(長安)에 있었던 건장궁(建章宮)의 문을 가리킨 것으로, 전하여 대궐을 의미한다.

건재[健齋]  경기 화성시 안녕동에 있는 정조와 효의왕후가 합장된 건릉(健陵)의 재실(齋室)이다.

건저[建儲]  황태자를 책봉하는 것을 말한다.

건정[乾淨]  일의 뒤끝이 깨끗함. 일의 처리를 잘하여 후환이 없음. 정결(貞潔). 청결(淸潔).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