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경작몽[驚鵲夢]~경장[瓊漿]~경장돈복[更張敦復]


경작몽[驚鵲夢]  조조(曹操)의 시(詩)에 “달 밝고 별은 드문데, 오작이 남으로 날아간다.[月明星稀 烏鵲南飛]”고 하였다.

경잠[耕蠶]  농사짓고 누에치는 일을 말한 것으로, 북방은 추워서 농작물이 잘되지 않으므로 양(羊)이나 말[馬]을 목축(牧畜)하고, 남방은 다스워서 농사짓고 누에치기에 알맞으므로 이른 말인데, 이는 곧 중국의 의식(衣食) 생활을 의미한다.

경장[更長]  시간이 긺. 1경(更)은 보통 2시간으로 옛날 밤을 다섯으로 나누어 5경까지 있었다.

경장[更張]  거문고 줄을 고쳐 팽팽하게 맨다는 뜻으로 사물이 해이해진 것을 고쳐 긴장하게 함. 정치적․사회적으로 낡은 제도를 고쳐 새롭게 함을 이른다.

경장[瓊漿]  경장은 선인(仙人)의 음료이다. 당(唐)나라 때 배항(裵航)이 선녀인 운교부인(雲翹夫人)을 만났을 때, 운교부인이 배항에게 시(詩)를 주어 “경장을 한번 마시면 온갖 감정이 생기고, 현상을 다 찧고 나면 운영을 만나리라. 남교가 바로 신선이 사는 곳인데, 어찌 꼭 기구하게 옥경을 오르려 하나.[一飮瓊漿百感生, 玄霜搗盡見雲英. 藍橋便是神仙窟, 何必崎嶇上玉京.]”라고 하였다. 뒤에 배항이 남교를 지나다가 목이 말라 한 노구(老嫗)의 집에 들어가 물을 요구하자, 노구가 처녀 운영(雲英)을 시켜 물을 갖다 주었다. 그래서 배항이 그 물을 마시고는, 앞서 운교부인의 예언을 생각하여 운영에게 장가들기를 청하자, 노구가 “옥저구(玉杵臼)를 얻어 오면 들어 주겠다.” 하므로, 뒤에 배항이 옥저구를 얻어서 마침내 운영에게 장가들어 신선이 되어 갔다는 전설에서 온 말이다. <古今事文類聚前集 卷34 仙佛部>

경장[瓊漿]  경장은 신선이 마신다는 음료이다. 명(明)나라 호엄(胡儼)의 천주강(天柱岡)에 “홀연 왕모가 온다고 알리니, 웃으며 경장을 북두로 떴다.[忽報王母來 笑把瓊漿斟北斗]”라고 하였다. <江西通志> 왕모(王母)는 신선인 서왕모(西王母)이다.

경장[瓊漿]  선인들이 마시는 음료이다. 옥즙(玉汁)이란 뜻으로, 전하여 진귀한 음료(飮料)를 가리킨다. 맛좋은 술의 별칭이다. 섬서성(陝西省) 남전현(藍田縣) 동남쪽의 남계(藍溪)에 남교(藍橋)라는 다리가 있으며, 그 곁에 선굴(仙窟)이 있는데, 당나라의 배항(裴航)이 이곳을 지나다가 선녀인 운영(雲英)을 만나서 이 경장을 얻어 마셨다고 한다. <傳奇 裴航>

경장[瓊漿]  매우 좋은 음식을 말한다. 초사(楚辭) 송옥(宋玉) 초혼(招魂)에 “아름다운 술자리를 베풀었는데, 경장이 적구나.[華酌旣陳 有瓊漿些]”라고 하였다.

경장[瓊漿]  신선이 마시는 음료(飮料)로 아주 맛있다고 한다. 송옥(宋玉)의 초혼(招魂)에 “화려한 술잔 이미 베풀어졌는데 경장도 있네.[華酌旣陳 有瓊漿些]”라고 한 말이 보인다.

경장[更張]  변경(變更), 개혁(改革)의 뜻이다.

경장[經藏]  불교의 경전 삼장(三藏) 중 한가지로 부처가 말한 불법을 이른다. 삼장(三藏)은 경을 모은 경장(經藏), 율을 모은 율장(律藏), 논을 모은 논장(論藏)을 이른다.

경장[經藏]  절에서 대장경(大藏經)을 넣어 두는 집을 말한다.

경장돈복[更張敦復]  경장(更張)은 국가 기강을 고쳐 세우는 뜻이며, 돈복(敦復)은 역경(易經) 복(復) 괘에 나왔는데, 잘못된 일을 회복하는데 독실하다는 뜻이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