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절[磬折] 경쇠(磬쇠)는 악기(樂器) 이름인데 굽게 생겼으므로 경쇠 모양처럼 허리를 굽히는 것을 말한다.
경절[慶節] 경절은 황제의 생일을 말한다.
경절[警切] 경책(警策)과 같은 뜻으로 경계하고 책려(策勵 채찍질)함을 이른다.
경절거구[磬折倨句] 주례(周禮) 고공기(考工記) 운인(韗人)에 나온다. 곡척(曲尺)의 긴 모의 일변을 거(倨), 직각에서 꺾어 꼬부라진 짧은 모의 일변을 구(句)라 한다.
경절륜예[磬折輪曳] 경쇠처럼 허리를 숙이고 바퀴를 끌듯 걸음을 걷는 것은 예기(禮記) 곡례 하(曲禮下)에 나오는, 걸을 때와 서 있을 때의 모습이다.
경절용[磬折容] 몸을 경쇠 모양처럼 구부리는 것을 말한다. 경쇠는 기역자로 굽은 모양이다. 예기(禮記) 곡례 하(曲禮下)에 “설 때에는 경쇠 모양으로 몸을 구부정하게 굽혀 패옥을 드리운다.[立則磬折垂佩]”고 하였다. 이는 경의를 다하여 몸을 굽히는 모습을 말한 것이다.
경절절선[磬折折旋] 경절은 몸을 경쇠의 형상처럼 구부정하게 구부리는 것이며, 절선은 곡절주선(曲折周旋)의 약으로 둥글게 꺾어도는 것을 말한다.
경절화루당헌경[慶節花樓唐獻鏡] 당현종(唐玄宗)은 자기 생일인 8월 5일을 천추절(千秋節)이라 하고 항상 이날은 재상들을 화악루(花萼樓)에 불러 놓고 잔치를 베풀어 질탕하게 노닐곤 하였으므로, 장구령(張九齡)이 일찍이 천추절에 사감(事鑑) 10장(章)을 올려서 임금을 풍유(諷諭)하여 이를 천추금경록(千秋金鏡錄)이라 부른 데서 온 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