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고구위사[羔裘委蛇]~고구표식[羔裘豹飾]~고구현관[羔裘玄冠]


고구산악[鈷丘剷惡]  고구는 중국 영주부(永州府)에 있는 고무담(鈷鉧潭) 서쪽의 작은 언덕을 가리킨다. 당(唐) 나라 유종원(柳宗元)의 고무담서소구기(鈷鉧潭西小丘記)에 의하면, 고무담 서쪽에 조그마한 언덕이 있어 경치가 매우 뛰어나서 이곳을 구입하여 친구들과 함께 노닐면서, 예초(穢草)와 악목(惡木)을 모두 베어 버리고 가목(嘉木)과 미죽(美竹) 등을 구경하며 즐겼다고 하였는데, 곧 이 고사를 인용한 것이다. <柳河東集 卷二十九>

고구위사[羔裘委蛇]  시경(詩經) 고양(羔羊)의 “크고 작은 양의 가죽이여, 흰 실로 다섯 줄을 꿰맸도다. 퇴청하여 집에서 먹으니, 조용하고 자득하도다.[羔羊之皮 素絲五紽 退食自公 委蛇委蛇]”에서 온 말인데, 이 시는 남국(南國) 사람들이 문왕(文王)의 정사(政事)에 교화되어 높은 지위에 있는 이들이 모두 검소하고 정직하므로, 한 시인(詩人)이 그것을 찬미하여 부른 노래이다.

고구잠[苦口箴]  자기의 잘못을 말해주는 충고(忠告)를 가리킨다. 고구는 입에 쓴 독한 약을 말하는데, 사기(史記) 유후세가(留侯世家)에 “충고해 주는 말은 귀에 거슬리지만 행실에 이롭고 독한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다.”고 하였다.

고구표식[羔裘豹飾]  염소 갖옷의 소매를 표범 가죽으로 꾸민 것으로, 용력(勇力)이 있는 것을 비유하는 말인데, 시경(詩經) 고구(羔裘)의 “염소 갖옷의 소매를 표범 가죽으로 꾸민 분이여, 매우 굳세고 힘이 있도다.[羔裘豹飾 孔武有力]”라는 표현에서 유래한 것이다.

고구현관[羔裘玄冠]  고구는 새끼양 가죽으로 만든 갖옷이고, 현관은 검은 비단으로 만든 관으로, 조정에 나아갈 때 입는 조복(朝服)이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