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세[姑洗] 12율(律)의 하나로 황종(黃鐘)에서 5번째이며, 음력 3월의 다른 이름이다. 고(姑)는 고(故)로 구(舊)의 뜻이고, 세(洗)는 선(鮮)으로 신(新)의 뜻이다. 곧 모든 옛것을 보내고 새것을 맞는 달이란 말이다. 고선.
고소[姑蘇] 소주(蘇州)를 가리킨다. 소주(蘇州)는 성(城) 서쪽에 있는 고소산(姑蘇山)에서 비롯된 지명이어서, ‘고소(姑蘇)’로 소주를 표현한 것이다.
고소[姑蘇] 고소(姑蘇)는 오(吳)나라의 도성에 있었던 아름답기로 유명한 누대의 이름이다.
고소[姑蘇] 고소산(姑蘇山)을 말한다. 중국 강소성(江蘇省) 소주(蘇州) 오현(吳縣) 서남쪽에 있다. 소주 오현의 별칭이기도 하다. 이곳에 한산사(寒山寺)가 있는데, 당나라 시인 장계(張繼)가 이곳에 이르러 풍요야박(楓橋夜泊)이라는 시를 지은 일로 인하여 그 이름이 널리 알려졌다. 고적(古蹟)이 많고 경관(景觀)이 뛰어난 곳으로 일컬어진다.
고소[顧邵] 삼국(三國) 때 오군(吳郡) 사람이다. 자는 효칙(孝則). 27세에 집안을 일으켜 예장태수(豫章太守)가 되었다.
고소[苦笑] 씁쓸한 웃음, 쓴웃음.
고소금[鼓素琴] 소금(素琴)은 장식을 가하지 않은 금(琴)으로, 상례(喪禮)의 복제(服制)가 끝났음을 뜻하는 말로 쓰인다. 예기(禮記) 상복(喪服)에 “대상(大祥) 날에는 소금을 울려서 백성들에게 끝이 있음을 고하여 슬픔을 절제하게 한다.”고 하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