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족[高足] 발을 높이 올려놓음. 곧, 입신출세, 현달함을 비유한다.
고족[高足] 제자들 가운데서 학식과 품행이 특히 뛰어난 제자. 남의 제자에 대한 미칭. 고족제자(高足弟子). 재능을 갖춘 인재. 품학(品學)이 넉넉한 문인(門人). 좋은 말. 장구령(張九齡)의 시 고재한망언회(高齋閑望言懷)에 “길 나섰으나 잘 달리는 말이 없어, 물 따라 빠르게 아래로 내려가네.[取路無高足 隨波適下流]”라고 하였다.
고족제자[高足弟子] 품행(品行)과 학식(學識)이 우수(優秀)한 제자(弟子). 제자들 가운데서 학식과 품행이 특히 뛰어난 제자. 주로 유교나 불교에서 학문이나 덕행이 뛰어난 제자를 이른다. 고족(高足). 고제(高弟). 세설(世說) 문학(文學)에 “정현은 마융의 문하에 있으면서 3년간 서로 만날 수가 없었다. 다만, 고제자(高弟子)가 학문을 전수해줄 뿐이었다.[鄭玄在馬融門下 三年不得相見 高足弟子傳授而已]”라고 하였다. 고제자(高弟子).
고존진종[告存珍從] 고존(告存)은 안부를 묻는다는 뜻이고, 진종(珍從)은 진귀한 음식을 가지고 간다는 뜻이다. 예기(禮記) 왕제(王制)에 하(夏), 은(殷), 주(周) 삼대(三代)의 양로(養老) 제도를 말하면서 “여든 살이 된 이에게는 달마다 안부를 묻는다.”고 하고 “아흔 살이 된 이에게는, 천자가 물을 일이 있으면 그의 집으로 직접 가되 진귀한 음식을 가지고 간다.”라고 하였다.
고종[高宗] 중국 남송(南宋)의 초대 황제이자 송(宋) 왕조의 제10대 황제이다. 이름은 조구(趙構), 자는 덕기(德基), 시호는 수명중흥전공지덕성신무문소인헌효황제(受命中興全功至德聖神武文昭仁憲孝皇帝)이다. 휘종(徽宗)의 9남이자 흠종(欽宗)의 아우로, 금(金)이 북송(北宋)의 수도 개봉(開封)을 함락시키자 강남으로 도주하여 임안(臨安)에서 남송을 건국하고 연호를 건염(建炎)이라 하였다.
고종[瞽宗] 고(瞽)가 악인(樂人)이라는 뜻이므로 악인들이 함께 종주(宗主)로 여기는 대상이라는 의미도 있고, 은(殷)나라의 학궁(學宮)이라는 풀이도 있다. 여기서는 학궁(學宮)에 현인을 향사하는 것을 말하는데, 향사를 위해 서원을 창설하는 것까지 포함해서 말한 것이다.
고종[高宗] 은 나라 20대 임금 무정(武丁)으로, 현신(賢臣) 부열(傅說)을 얻어 재위 59년 동안 천하에 왕도 정치(王道政治)를 구현하였다. <史記 殷本紀>
고종[瞽宗] 학교를 말한다. 예기(禮記) 명당위(明堂位)에 “고종은 은(殷)의 학교이다.”라고 하였다.
고종[考終] 서경(書經) 홍범(洪範)에 나오는 다섯 가지 복 가운데 하나로, 천명(天命)대로 편안히 살다가 늙어서 죽는 것이다. 고종명(考終命).
고종명[考終命] 오복(五福) 중(中)의 하나로 제 명대로 다 살다가 편안(便安)하게 죽음을 맞이함. 오복(五福) 중의 하나이다. 상서(尙書) 홍범(洪範)에 의하면 오복은 첫째 장수하는 것[一曰壽], 둘째 부유하게 사는 것[二曰富], 셋째 안락하게 사는 것[三曰康寧], 넷째 훌륭한 덕을 닦는 것[四曰攸好德], 다섯째 천명을 다 살고 죽는 것[五曰考終命)]이라고 하였다.
고종미름[瞽宗米廩] 고종(瞽宗)은 은(殷)나라의 학교 이름이다. 주례(周禮) 춘관종백(春官宗伯) 대사악(大司樂)에 “도덕이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가르치게 하고 그 사람이 죽으면 악조(樂祖)를 삼아 고종에서 제사 지낸다.”라고 하였다. 미름(米廩)은 춘추 시대 노(魯)나라의 학교이다. 노나라에서 선조에게 제사 지내는 쌀을 이곳에 보관해 두었기 때문에 이렇게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예기(禮記) 명당위(明堂位)에 “미름은 유우씨(有虞氏)의 학교이다.”라고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