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곡반[哭班]~곡봉[鵠峯]~곡부[穀簿]~곡불의[哭不偯]


곡반[哭班]  국상 때 백관이 모여 곡하는 반열을 말한다.

곡봉[鵠峯]  곡봉은 곡령(鵠嶺)으로 개성에 있는 송악산(松嶽山)의 별칭이다.

곡부[穀簿]  곡물 장부이다.

곡부[曲阜]  지명(地名). 중국 산동성(山東省)에 있는 공자의 고향이다. 동관한기(東觀漢記) 동평헌왕창(東平憲王蒼)에 “노(魯) 나라 공씨(孔氏)들이 아직까지도 중니의 수레, 가마, 관(冠), 신발을 간직하고 있으니, 훌륭한 덕을 지녔던 사람은 그 영광이 멀리까지 미침을 밝힌 것이다.”라고 하였다.

곡부[曲阜]  지명(地名). 예기(禮記) 명당위(明堂位)에 “성왕(成王)은 주공(周公)이 천하에 큰 공훈이 있다고 하여, 곡부(曲阜)에 봉하였는데 땅이 7백리이고 병거(兵車)는 천승(千乘)이었고, 노나라 임금에게 자손 대대로 주공을 제사지내는데 ‘천자의 예악(禮樂)’을 사용토록 명하였다.[成王以周公爲有勳勞於天下, 是以封周公於曲阜, 地方七百里, 革車千乘, 命魯公世世祀周公以天子之禮樂.]”라고 보이고, 후한서(後漢書) 군국지(郡國志) 주(注)에 “소호금천은 궁상에서 황제가 되었는데 궁상은 노나라 북쪽으로 후에 곡부로 이동했다.[少昊自窮桑 登帝位 窮桑在魯北 後徙曲阜]”라고 보인다.

곡부오호[曲阜烏號]  공자(孔子)와 황제(黃帝)의 유품을 이른 말이다. 공자가 돌아간 후에 곡부에는 공자가 생전에 착용했던 관(冠)과 신[履]이 보존되어 있고, 황제(黃帝)가 승천(昇天)한 뒤에는 오호(烏號)라는 활[弓]과 칼[劍]이 보존되어 있다.

곡불의[哭不偯]  효경(孝經) 상친(喪親)에서 “효자는 친상(親喪)에서 곡은 해도 훌쩍거리지 아니하고[哭不偯], 예(禮)를 행할 때 용모를 꾸미지 않으며, 좋은 옷을 입어도 불안하고, 음악을 들어도 즐겁지 않고, 맛있는 음식을 먹어도 달지 않으니, 이것이 슬퍼하는 마음이다.”라 하였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