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곤륜방박[昆侖旁薄]~곤륜산[崑崙山]~곤륜편옥[崑崙片玉]


곤륜방박[昆侖旁薄]  태현경(太玄經) 가운데 “곤륜과 방박은 그윽하다.[昆侖旁薄幽]”라고 한 데서 온 말인데, 곤륜은 혼륜(渾淪)과 같은 말로 천상(天象)을 의미하고, 방박은 팽백(彭魄)과 같은 말로 지형을 의미한다.

곤륜방호[崑崙方壺]  두 명산(名山)으로, 곤륜(崑崙)은 황하(黃河)의 발원지이며, 방호(方壺)는 삼신산(三神山)의 하나인데 일명 방장(方丈)이라고도 한다.

곤륜방호도[崑崙方壺圖]  곤륜산과 방호산은 모두 신선이 사는 곳이다. 즉 신선의 세계를 그린 그림이다.

곤륜산[崑崙山]  곤륜산(昆侖山)이라고도 한다. 곤륜산은 중국의 서쪽에 있다는 상상 속의 산으로, 서왕모(西王母)가 그 산의 석실에 살며 산 위에는 예천(醴泉)과 요지(瑤池)가 있다고 한다. 한(漢)나라 무제(武帝) 원봉(元封) 원년(元年)에 서왕모(西王母)가 궁전(宮殿)에 내려와 선도(仙桃) 7개를 바쳤는데, 무제가 그 씨앗을 남겨두려고 하자 서왕모가 “이는 세상에 있을 것이 못 되며, 3천 년에 하나가 열릴 뿐입니다.”라고 하였다는 고사가 있다. 황하가 이 산에서 발원한다고 한다.

곤륜지허[崑崙之虛]  곤륜의 빈 터. 가공의 장소 이름이다. 흔히 곤륜(崑崙)을 서북(西北)의 끝의 땅으로 상상되는 신산(神山)이라 보고 신선(神仙)이 사는 곳이라 한다.

곤륜편옥[崑崙片玉]  옥 중에서 가장 좋은 옥을 가리킨다. 곤륜산은 좋은 옥이 산출되는 곳이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