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개[冠蓋] 갓과 수레의 덮개로, 전하여 선비와 수령을 뜻하는 말로 쓰인다.
관개[冠蓋] 관(冠)을 쓰고 일산[蓋]을 받친 사람을 지칭하는 것으로, 부귀한 사람을 비유한다.
관개[冠蓋] 사신(使臣)이나 높은 벼슬아치가 타는 말 네 필이 끄는 수레, 또는 수레의 덮개. 높은 벼슬아치가 머리에 쓰는 관(冠)과 해를 가리는 일산(日傘). 높은 벼슬아치들이 타는 수레. 따라서 높은 벼슬아치를 말한다.
관개상망 결철어도[冠蓋相望 結轍於道] 관을 쓰고 일산을 잡은 사신의 행차가 서로 이어져서 수레바퀴 자국이 길에 패였다는 뜻으로, 사자(使者)를 자주 보냄을 이른다. 관개상촉(冠蓋相屬).
관개상망[冠蓋相望] 사신(使臣)이 쓴 관과 수레가, 다른 관과 수레를 바라본다는 말로, 사신을 잇달아 파견함을 이른다. 관개(冠蓋)는 관리(官吏)의 복식(服飾)과 거승(車乘)이니, 곧 사자(使者)가 일로상(一路上)에 끊임없이 왕래(往來)함을 비유한 것이다.
관개상촉[冠蓋相屬] 사자(使者)가 쓰는 큰 관(冠)과 일산(日傘)이 서로 연이어지는 것으로, 사자(使者)를 계속 보냄을 이른다. 관개상망(冠蓋相望).
관개요상연[冠蓋遙相連] 사자(使者)의 왕래가 끊이지 않는다는 말이다. 관개는 사자의 관과 수레의 덮개를 말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