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관수유술[觀水有術]~관수지양[灌水之陽]~관수필관란[觀水必觀瀾]


관수유술[觀水有術]  맹자(孟子) 진심 상(盡心上)에 “물을 구경하는 데에 방도가 있으니, 반드시 그 급한 여울물을 보아야 한다.[觀水有術 必觀其瀾]”라고 하였다. 이는 물결이 세찬 물은 그 원천(源泉)이 깊듯이 성인(聖人)의 학문도 그 근원이 깊음을 말한 것이다.

관수재관란[觀水在觀瀾]  맹자(孟子) 진심상(盡心上)에 “물을 보는 데에 방법이 있으니, 반드시 출렁이는 물결을 보아야 한다[觀水有術 必觀其瀾]”라고 한 데서 온 말로, 즉 도(道)의 근본이 있다는 뜻이다.

관수지양[灌水之陽]  관수(灌水)는 상강(湘江)의 지류로, 지금의 광서(廣西) 장족자치구(壯族自治區) 동북부에 있다. 양(陽)은 강물의 북쪽을 말한다.

관수지유술[觀水之有術]  맹자(孟子) 진심 상(盡心上)에 “물을 보는 데에 방법이 있으니, 반드시 그 여울목을 살펴보아야 한다.”라 하였는데, 이는 여울목을 보면 근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는 말로, 도에 근본이 있음을 말한다.

관수필관란[觀水必觀瀾]  모든 일은 높은 경지의 것부터 체험을 해 봐야 그 나머지의 사상(事象)을 바르게 평가할 수가 있다는 말이다. 맹자(孟子) 진심(盡心) 상의 “바닷물의 큰 것을 본 자에게는 여타의 작은 물들은 물이라고 할 것이 못된다. 물을 보려면 반드시 큰물부터 보아야 한다.”라는 대목에서 인용된 말이다.

Leave a Reply

Copyright (c) 2015 by 하늘구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