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아[廣雅] 삼국 시대 위(魏)나라 장즙(張楫)이 지은 일종의 자서(字書)이다. 이아(爾雅)의 대문(大文)에 의해 한유(漢儒)의 주설을 종합하여 널리 증보(增補)하였다. 10권이다. 박아(博雅)라고 하기도 한다.
광악[廣樂] 아주 미묘한 천상(天上)의 음악이란 뜻으로 매우 성대한 음악을 말한다. 전하여 궁중의 음악을 이른다.
광악[廣樂] 구천(九天)의 하나로서 하늘 한가운데 위치한 상제(上帝)의 궁전에서 연주하는 천상의 음악을 균천광악(鈞天廣樂)이라 한다. <列子 周穆王>
광악[廣樂] 균천광악(鈞天廣樂)의 준말로 천상(天上)의 음악을 가리킨다. 균천은 상제(上帝)가 사는 곳이고 광악은 광대(廣大)한 음악이다. 조 간자(趙簡子)가 병이 들어 오랫동안 깨어나지 않다가 7일 만에 침상에서 일어나 대부들에게 말하기를 “내가 상제가 있는 곳에 갔는데, 매우 즐거웠다. 백신(百神)들과 균천에서 놀았는데, 광악을 아홉 번 연주하자 온갖 춤을 추었고 삼대(三代)의 음악과 달리 그 소리가 마음을 동요하였다.”라고 하였다. <史記 卷105 扁鵲列傳>
광악[光岳] 광악은 삼광(三光) 오악(五岳)을 말한다. 광(光)은 해[日], 달[月], 별[星辰]의 삼광(三光)을 가리키고, 악(岳)은 태산(泰山), 숭산(嵩山), 형산(衡山), 화산(華山), 항산(恒山)의 오악(五岳)을 가리키는데, 곧 천지(天地)와 같은 말이다.
광악[光岳] 삼광오악(三光五岳)의 약칭이다. 삼광(三光)은 일(日)・월(月)・성신(星辰)을 가리키고, 오악(五嶽)은 중국의 다섯 영산(靈山)으로 태산(泰山)・화산(華山)・형산(衡山)・항산(恒山)・숭산(崇山)을 말한다.
광악[光嶽] 삼광(三光)과 오악(五嶽) 곧 천지자연을 가리킨다. 삼광은 하늘에 있는 빛인 해와 달과 별인데, 별은 오성(五星)을 가리키기도 한다. 오악은 중국의 동서남북과 중앙의 방위를 대표하는 산으로, 태산(泰山), 화산(華山), 형산(衡山), 항산(恒山), 숭산(崇山)을 말한다.
광악양부자[光岳兩夫子] 광악은 해, 달, 별의 빛인 삼광(三光)과 태산(泰山), 숭산(嵩山), 형산(衡山), 화산(華山), 항산(恒山)의 오악(五岳)으로, 천지(天地)를 가리키며, 양부자는 주자(朱子)와 정자(程子)를 가리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