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야[裘冶] 대대로 전하는 가업(家業)을 잇는 행위, 혹은 후손을 뜻한다. 예기(禮記) 학기(學記)에 “훌륭한 대장장이의 아들은 반드시 갖옷 꿰매는 법을 배우고, 훌륭한 궁인(弓人)의 아들은 반드시 키 만드는 법을 배운다.[良冶之子 必學爲裘 良弓之子 必學爲箕]”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구야[歐冶] 명검을 잘 만들었던 춘추 시대 월(越)나라 사람으로, 월왕(越王)을 위해 담로(湛盧)・거궐(巨闕)・승사(勝邪)・어장(魚腸)・순구(純鉤)라는 다섯 자루의 칼을 만들고, 초왕(楚王)을 위해 용연(龍淵)・태아(泰阿)・공포(工布)라는 세 자루의 칼을 만들었다고 한다.
구야[歐冶] 춘추 시대 월(越)나라 사람으로, 칼을 아주 잘 만들었다. 월왕(越王)이 가진 담로(湛盧)・거궐(巨闕)・승사(勝邪)・어장(魚腸)・순구(純鉤)라는 다섯 자루의 칼과 초왕(楚王)이 가진 용연(龍淵)・태아(泰阿)・공포(工布)라는 세 자루의 칼을 모두 구야가 만들었다고 한다. 월왕이 가지고 있던 다섯 보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검부에서는 거궐・순균(純勻)・담로・막야(莫邪)・어장이라고 하였다.
구야[九野] 하늘을 아홉 방위로 나눈 호칭으로, 중앙은 균천(鈞天), 동쪽은 창천(蒼天), 동북쪽은 변천(變天), 북쪽은 현천(玄天), 서북쪽은 유천(幽天), 서쪽은 호천(昊天), 서남쪽은 주천(朱天), 남쪽은 염천(炎天), 동남쪽은 양천(陽天)으로, 전하여 모든 세계를 가리킨 것이다.
구야[九野] 하늘의 분야(分野)를 말한다. 하늘을 아홉 부분으로 나누어 중앙을 균천(鈞天), 동방을 창천(蒼天), 동북방을 민천(旻天), 북방을 원천(元天), 서북방을 유천(幽天), 서방을 호천(昊天), 서남을 주천(朱天), 남방을 염천(炎天), 동남방을 양천(陽天)이라고 한다.
구야[九野] 하늘의 팔방과 중앙을 가리키는데, 여기서는 구주(九州)의 들판이라는 뜻으로 쓰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