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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이춘성[鷗已春聲]~구이팔만[九夷八蠻]


구이춘성[鷗已春聲]  두보(杜甫)의 시에 “둥둥 뜬 거품은 섣달의 술맛이요, 물에 뜬 흰 갈매기는 이미 봄 소리로다.[蟻浮仍臘味 鷗泛已春聲]”라고 하였다. <杜少陵詩集 卷14 正月三日歸溪上有作簡院內諸公>

구이팔만[九夷八蠻]  구이(九夷)는 고대 동방의 9종의 종족을 일컬은 말이다. 후한서(後漢書) 권85 동이열전(東夷列傳)에 “오랑캐가 9종이 있는데, 견이(畎夷), 우이(于夷), 방이(方夷), 황이(黃夷), 백이(白夷), 적이(赤夷), 현이(玄夷), 풍이(風夷), 양이(陽夷)이다.”라고 하였다. 팔만(八蠻)은 고대에 남방의 8개 만국(蠻國)을 말한다. 예기(禮記) 왕제(王制)에 “남방을 만(蠻)이라고 한다.”라고 하였는데, 공영달(孔穎達)의 소에 이아(爾雅)의 이순(李巡) 주를 인용하기를 “천축(天竺), 해수(咳首), 초요(僬僥), 파종(跛踵), 천흉(穿胸), 담이(儋耳), 구지(狗軹), 방춘(旁春)이다.”라고 하였다.

구이팔만[九夷八蠻]  구이(九夷)는 고대 중국의 동쪽에 있던 아홉 종족의 이민족을 가리킨다. 논어(論語) 자한(子罕)에 “공자(孔子)께서 구이(九夷)에 살려고 하셨다.[子欲居九夷]”라고 하였는데, 집주(集註)에 “동방(東方)의 이족(夷族)은 아홉 종족이 있다.”라고 하였으며, 후한서(後漢書) 동이전(東夷傳)에는 “이족(夷族)은 아홉 종족이 있으니, 견이(畎夷)・간이(干夷)・방이(方夷)・황이(黃夷)・백이(白夷)・적이(赤夷)・현이(玄夷)・풍이(風夷)・양이(陽夷)이다.”라고 하였다. 팔만(八蠻)은 고대 중국의 남쪽에 있던 여덟 종족의 이민족을 가리키는데, 이아(爾雅)의 이순(李巡)의 주(注)에 “팔만(八蠻)은 천축(天竺)・해수(咳首)・초요(僬僥)・파종(跛踵)・천흉(穿胸)・담이(儋耳)・구지(狗軹)・방척(旁脊)이다.”라고 하였다. 전하여 구이팔만(九夷八蠻)은 천하의 모든 이민족을 뜻한다.

구이팔만[九夷八蠻]  구이(九夷)는 옛날 동이(東夷)에 9종(種)이 있었다고 하였는데, 그 9종(種)은 책에 따라 각각 다르다. 이를테면 후한서(後漢書) 동이전(東夷傳)에는 ‘견이(畎夷), 우이(于夷), 방이(方夷), 황이(黃夷), 백이(白夷), 적이(赤夷), 현이(玄夷), 풍이(風夷), 양이(陽夷)’라 하였고, 논어주소(論語注疏) 자한(子罕)의 ‘자욕거구이(子欲居九夷)’의 소(疏)에는 ‘현토(玄菟), 낙랑(樂浪), 고려(高驪), 만식(滿飾), 부유(鳧臾), 색가(索家), 동도(東屠), 왜(倭), 천비(天鄙)’라 하였다. 팔만(八蠻)은 이아(爾雅) 석지(釋地)에 ‘천축(天竺), 해수(咳首), 초요(僬僥), 파종(跛踵), 천흉(穿胸), 담이(儋耳), 구지(狗軹), 방척(旁脊)’이라 하였다.

구이팔만[九夷八蠻]  서경(書經) 여오(旅獒)에 “상나라를 이기니 마침내 구이와 팔만에 길을 통하였다.[惟克商 遂通道于九夷八蠻]”라는 말이 나온다.

구이팔만지재황복지외자[九夷八蠻之在荒服之外者]  구이팔만(九夷八蠻)은 주(周)나라 왕조(王朝)의 통치가 미치지 않는 야만족(野蠻族)을 이르고, 황복(荒服)은 왕기(王畿)로부터 2,000리에서 2,500리 떨어진 지역(地域)을 이르니, 곧 수천 리 밖에 있는 야만족이란 말이다. 한유(韓愈)의 후입구일부상서(後卄九日復上書)에 “황복(荒服) 밖에 있는 구이(九夷)와 팔만(八蠻)이 모두 이미 다 복종하여 공물(貢物)을 바쳤다.[九夷八蠻之在荒服之外者 皆已賓貢]”하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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